TOP
프롤로그
프롤로그서브메뉴1
프롤로그서브메뉴3
특별기획
교과정보
현장교육
해외교육
정책연구
글이 있는 교단
참여와 나눔
검색버튼
 
 
싱가포르 학교평가 제도
미국의 인성교육




『학교교육 제4의 길(The Global Fourth Way)②』1)에서 학교교육 성공 사례로 핀란드, 싱가포르, 캐나다 앨버타 주, 캐나다 온타리오 주, 영국, 미국 캘리포니아 주 등 6곳을 꼽고 있다. 이 중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거론되고 있는 나라는 싱가포르다.
- PISA 수학에서는 최고의 성적, 문해력과 과학 분야에서는 3위의 성적
- 2011~2012년 글로벌 경쟁력 보고서에서 교육시스템 품질 부문 2위
- 2012년 기준 연 GDP의 3.2%에 해당하는 106억 달러를 교육 예산에 투자하는
교육 비즈니스에 집중하는 나라
이것이 흔히 거론되는 싱가포르 학교교육의 현주소다. 싱가포르는 우리나라와는 상황과 교육여건이 다르기는 하나 국토가 좁고 자원이 빈약하여 인적 자원이 국가의 가장 큰 경쟁력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1인당 국민소득과 평균수명에서 미국을 앞지른 나라로, 시민의 지위가 단 한 세대 만에 3등에서 1등으로 도약한 나라'2)로 표현되는 싱가포르 교육과 학교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
본고에서는 싱가포르 학교평가 제도의 특징을 간략히 살펴본 후 우리나라 학교평가에 주는 시사점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싱가포르의 교육은 강력한 정부(교육부)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즉 정부가 싱가포르 교육의 비전을 설정·제시하고, 모든 학교들이 이러한 비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싱가포르 교육의 특징을 대략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싱가포르의 문화와 여건, 그리고 생활의 특성, 국가적 요구 등을 세밀하게 분석하여 반영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일찍부터 국가의 미래가 우수한 인적자원에 의해 좌우 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교육부문에 막대한 투자를 해 왔다. 그 결과 현재와 같은 세계적 교육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
둘째, 교육개혁의 비전에서 미래교육의 방향을 명확하게 설정했다는 것이다. '생각하는 학교, 학습하는 국가(Thinking Schools, Learning Nation)' 1997년 교육체제의 혁신방향으로 제시된 이 비전은 학생, 교사, 학부모, 근로자, 기업, 지역사회조직 그리고 정부를 포함하는 총체적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과 평생학습 열망 그리고 국가에 대한 헌신을 발전시키기 위한 것이다.
셋째, 싱가포르의 교육은 개인의 능력과 역할에 맞게 개별화된 삶의 교육을 맞춤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교육은 철저하게 능력주의를 표방한다. 한 사람의 무임승차도 없이 각자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 사람 한 사람의 생의 설계를 지원하는 다양한 경로로 제도화되어 있다.
넷째, 싱가포르 교육은 상반되는 가치와 양면성을 잘 조화시키고 있다. 강한 통제의 문화 속에서도 학교 현장의 자율성을 높이는 전략(예: 교육과정 편성권을 교사에게 부여), '적게 지도하고 많이 배우게 한다(Teach less, Learn more)'란 기치를 걸고 교사 주도 지도(teacher-centered teaching)에서 학습자 주도 학습(learner-centered learning)으로 수업문화를 바꾸어 나가는 전략, 경쟁하면서도 동시에 협력하게 하는 전략 등이 그것이다.
다섯째,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 강화, 학교교육 내실화, 교사교육과 교사양성시스템 개선 등을 위한 교육개혁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특징을 가진 싱가포르 교육이 성공 사례로 주목받고 있는 주된 이유는 교육분야에 대한 막대한 재정 투자, 미래교육에 대한 비전 설정을 통한 총체적 학습환경 조성, 개별화 교육을 통한 행복교육 추구,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확대 및 학습자 중심 수업문화 조성, 학교교육의 책무성 강화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그동안 지향해 온 교육정책 흐름과 유사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싱가포르 교육이 성공한 이면에는 학교교육의 자율성과 책무성에 기반한 교육개혁 시스템을 견인하는 핵심 기제, 즉 엄격하고 공정한 학교평가 제도가 있다.



인구 420만의 작은 도시국가 싱가포르는 1997년부터 교육을 차세대 전략산업으로 설정, 미래를 위한 교육의 공식적 전략으로 '생각하는 학교, 학습하는 국가(Thinking Schools, Learning Nation)'를 채택하고 있다.
1992년 이래로 학교서열시스템을 도입하여 각 학교의 순위3)를 부여하고 이를 대중에게 공개하여 학부모와 학생에게 학교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교 간 경쟁을 도모하고 있다. 2000년 학교의 자기평가 모형인 학교우수성모형(SEM : School Excellence Model)을 채택한 후에도 학교 간 서열시스템은 예전과 같이 유지되고 있으며, 2004년부터는 개별학교의 순위 대신 성과가 비슷한 학교를 그룹으로 선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하지만 학문적 성과와 시험결과에만 초점을 맞추던 학교평가에서 평가를 변화시키지 못하면 교육 시스템을 변화시킬 수 없다는 관점으로 '원하는 성과와 밀접하게 연계된 평가로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싱가포르 학교평가의 가장 큰 특징은 책무성 강화를 위한 학교평가 시스템 구축에 있다. 평가는 학교자체평가, 교육부(MOE) 외부평가가 함께 이루어지고 있으며 장기적인(5년) 교육방향을 설정하여 계획에 따라 교육을 실행해 나가는 것을 평가하고 있다. 교장은 교사와 함께 학교교육의 핵심가치를 정하고, 학교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며, 교사들은 학교장이 설정해 놓은 교육방향에 대한 방법 연구를 수행한다. 교장의 경우,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하여 학교 경영을 할 수 있으나 2년마다 이루어지는 평가결과에 대해서는 책임을 져야 한다. 또한 교장은 교사, 학생, 학부모와의 관계 유지에도 노력해야 한다.

학교평가 결과와 연계한 우수학교 인센티브는 학교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기관표창이 주어진다. 이러한 성과에 대한 보상체제는 싱가포르의 청렴한 문화와 능력별 보수지급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학교평가에 대한 불만은 그리 크지 않다.

가. 평가 방법
싱가포르의 학교평가는 학교자체평가와 교육부 중심의 외부평가가 함께 이루어진다.
1) 학교 자체 평가(매년)
학교의 자기평가모형인 '학교우수성모델(SEM)'을 활용하여 매년 학교가 실시하여 보고서를 제출한다. 학교평가계획 수립의 초점은 '학교가 어떻게 성과를 이루어내었는가'와 '학교가 무엇을 이루었는가'로 학교별로 강점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명확히 규정하는 수단이 된다.
학교자체평가는 학교로 하여금 학교평가의 과정과 결과, 그리고 체계적인 수준에서 교육수준을 살펴보게 하고 변화와 개선과정을 통제하게 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교는 다음과 같은 의미있는 교육활동을 수행한다.


2) 외부평가(External Validation) (5~6년마다)
교육부(MOE)에서 지정한 EV팀(교장, NIE, MOU(교육부), 학부모 등으로 구성)에 의한 외부 검증 프로세스로 '개별 데스크톱 평가 → 사전 현장방문 → 현장방문 → 사후 현장방문 → EV보고서'의 절차로 이루어진다. 평가단은 1주일 동안 학교에 상주하여 학교에서 제출한 자체평가 보고서를 평가하며, 현장에서 인터뷰를 실시한다.
외부평가단의 평가는 철저한 증거에 의해 자체평가에 대한 인증 및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상4)이 주어진다.
외부평가는 학교의 자체평가 과정에 대해 외부의 관점을 도입하려는 것이지만 감사가 아니라 학교우수성모델에 기반한 학교자체평가의 핵심프로세스에 대한 검증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외부 검증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나. 평가 영역
학교우수성모델(SEM)은 자체변화와 개선을 위해 학교를 책임자의 입장에 두는 학교의 자기평가시스템으로 '생각하는 학교 학습하는 국가'라는 주제로 성과 중심의 교육평가를 실시하는데 학교장의 리더십, 전략적 교육프로그램 등 9개 영역(AFIs: Areas For Improvements)으로 구성되어 있다.


싱가포르의 학교우수성모델(SEM)의 각 영역의 구체적 평가는 조장자 기준, 결과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다. 평가 기간 및 방법
단위 학교 교장 임용 후 3~5년간의 성장 여부를 평가한다. 평가 방법은 부임 후 수립한 계획과 교육활동의 진행과정에 있는 1~2년간의 추진 중인 교육활동과 3~5년 사이의 실적을 비교하여 평가하며, 단위 학교 간의 비교가 아니라 그 학교의 발전에 주안점을 두는 것으로 교육성과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면 높은 점수를 받게 되고, 교육성과가 일정하지 않거나 하락하고 있으면 낮은 점수를 받게 된다.

라. 주요 평가 내용
1) 학교장의 리더십 평가
•60/1000의 비중을 가지는데 A, B, C, D, E등급으로 나누고 높은 등급의 경우, 교장에게 더 많은 수당이 주어진다.
• 젊은 교장이 낮은 등급을 받은 경우,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며 자진하여 평교사가 되는 경우도 있으며 E등급의 경우, 퇴직이라는 강력한 조치를 받게 된다.
2) 교사의 능력 개발에 관한 평가
평가에 따라 교육경력과 현재의 수준에 맞게 연수를 받게 되는데, 매년 100시간 이상 교사 연수를 이수해야 하며 NIE에는 학위과정 프로그램, 전문자격 프로그램, 리더십 프로그램, 현직교사 연수과정 등 다양한 현직교사 연수과정이 있다.
3) 학생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결과에 관한 평가
- 500/1000의 비중으로 학교평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 평가 대상 교육활동
• 인성교육을 위해서 실시한 Social Studies, 역사교육과 함께하는 인성교육, 공동체 활동 등
• 특별활동 시간(ECE)의 지역 행사 활동에 참여, 부모 교육, PTE(학부모, 교사 연합회)활동 등
• 학생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것으로 심리적 측면, 신체적 측면, 성적 등
• 학생의 학업성취도는 물론 체력장이 있어서 학생의 비만도, 저체중, 봉사활동 결과 등도 평가 대상임

마. 결과 활용
- 평가의 결과를 점수대(예시 200~249, 250~299 등)로 구분 판정하여 학교에 통보한다.
- 9개 영역 AFIs(Areas For Improvements) 중 부족한 영역을 알게 하여 실질적으로 학교가 발전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장 등의 보수 및 수당과 연결되며 교사의 진로5) 진출의 자료가 된다.
- 학교평가를 통해 학교장의 리더십, 교사들에 대한 평가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로 학교를 컨설팅 한다.
- 우수학교 인센티브는 학교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기관표창이 주어진다.


효율성 중심의 교육에서 성과 중심의 교육으로 교육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싱가포르 학교평가 제도가 주는 시사점을 정리해 보면 대략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학교평가제도는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과 책무성 제고를 위해 1995년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의 일환으로 도입되었다. 이후 2013년까지의 학교평가는 대부분 교육청 주관으로 실시되었으며 4.16 교육체제 속에서 학교교육의 혁신이 시작되면서 일부 시·도를 제외한 많은 교육청이 학교의 자율성을 강조한 학교자체 평가로 전환하여 실시하고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의 경우 1997~ 2013년까지 서울특별시교육청이 주관하여 시행했고, 2014년부터 단위학교가 주관하는 학교자체평가를 시행해 오고 있다. 학교자체평가는 학교교육 공동체가 평가의 주체가 되어 함께 토론하고 소통하며 자율과 경쟁의 교육논리를 뛰어넘어 모든 학생과 교원의 존엄성이 존중되는, 삶과 긴밀하게 결합된 자율적성장이 가능한 학교교육을 위해 마련된 제도이다.
싱가포르 학교평가제도와 견주어 볼 때 우리나라 학교평가(학교자체평가)가 지향해야 할 방향은 무엇일까?


학교평가를 학교자체평가로 전환하여 실시한 후부터 학교평가가 없어졌다는 오해의 말을 가끔 듣는다. 오랫동안 교육청이 주관하는 외부평가에 익숙했던 우리로서는 있을 수 있는 일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학교자체평가의 책무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얘기도 자주 나온다. 학교자체평가는 학교의 자율성에 초점을 맞춘 평가제도다. '자율성'이라는 단어에는 언제나 '책무성'이라는 단어가 따라 다닌다. 하지만 자율성을 주고 동시에 책무성을 강조하는 또 다른 정책을 시행한다면 평가의 큰 방향이 혼란스러워질 수도 있을 것이다. 오히려 진정한 자율성 속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자발적 책무성'을 일깨워 학교 구성원들의 진정한 자율성에 기초한 학교자체평가가 정착되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학교자체평가의 전 과정에 밀착된 세심한 지원으로 학교의 책무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자체평가가 학교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활동의 과정으로 제대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학교가 무엇을 하느냐도 중요하지만 단위학교가 무엇을 위해 어떤 교육활동을 실행해서 어떤 모습(결과)으로 존재하며 발전해 가는가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또한 학교자체평가의 계획 수립과 실행, 결과의 확인, 환류방안 수립과 실천이 학교구성원의 끊임없는 소통과 토론의 과정에 의해 주체적으로 이루질 수 있도록 세밀하게 지원할 때 모두가 행복한 혁신미래교육은 실현될 것이다.



- 글 : 윤금숙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교육연구사 -


42 싱가포르 학교평가 제도 2016.04.12 2923
41 미국의 인성교육 2016.04.12 1170
40 해외 학부모 학교참여 정책의 이해 2015.12.29 2459
39 이스라엘 교육 질문과 토론이 있는 교실, 하브루타 2015.10.07 3334
38 독일교육 들여다보기 2015.07.07 6295
37 프랑스의 교육제도와 현황 2015.04.08 3443
36 헬레네 랑에 슐레 사례와 시사점 2015.01.09 2101
35 해외의 기업 참여 진료탐색 프로그램 동향 및 시사점 2014.11.03 4077
34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평가 : 증거기반 평가설계 2014.11.03 3279
33 해외 스마트교육 동향 2014.07.14 3864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저작권정책 전체방문자수944417명 오늘방문자수207명
서울특별시 중구 소월길 113(회현동 1가 100-177) 우 100-873 대표전화 02-3111-210
지난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