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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는 정치, 사회, 경제적인 이슈로 인해 일본과 우리나라 간에 영토분쟁이 있는 특수한 지역이다.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수위가 점점 강해지는 오늘날의 현실에서 독도교육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이러한 영토 인식 교육은 누리과정에 제시된 것처럼 유아기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유아기는 독도에 대한 친근함과 관심을 갖고 독도사랑 실천 방법을 알려주기에 최적의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동안 유아 대상 독도교육은 활동자료의 부족과 교사의 이해 부족으로 인해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했었기에 유아 독도교육에 대한 필요가 더욱 크다고 생각한다.


누리과정 및 국가수준의 독도교육 내용체계를 근간으로 하여 유아의 발달특성 및 교육자료 제작의 적합성을 고려해 다음 3가지 내용요소를 선정하였다.



. 독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고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놀이를 해야 한다.
. 구체적 · 조작적이며 연령 및 발달수준에 적합한 자료를 이용한다.
. 독도가 우리 고유의 영토임을 알고 독도에 대한 애정을 자연스럽게 갖도록 한다.


독도교육은 유아 주도적인 놀이로 접근할 때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에 유치원 자유선택활동 중 쌓기놀이, 역할놀이, 수놀이, 언어놀이, 과학놀이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책방에 있는 과학도감 '바다사자' 책을 보며 독도놀이에서 경험했던 강치와 관련된 지식을 연결하여 같은 점, 다른 점을 스스로 찾아보기도 했다.
쌓기놀이 영역에서 독도지도와 표지판을 그리던 유아가 매일매일 하나씩 다른 내용을 추가하였다. 처음엔 독도 지도만 그리다가 점차 '독도를 포함한 울릉도→대한민국→일본 → 몽골·세계 여러 나라'로 변화된 지도를 그렸고, 세계 여러 나라의 면적, 인구수, 화폐에 이르기까지 관심의 폭이 커졌다. 표현되는 그림이나 글 속에는 항상 독도를 함께 표시하였다.



이제 우리 교실에서 독도는 더 이상 저 멀리 바다 건너 독도가 아니다. 유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놀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놀이의 소재, 대화의 주제가 되었다. 눈에 보이지는 않아도 유아들의 머릿속, 가슴 속에 자리 잡은 우리 고유의 영토 독도인 것이다.
유치원에서의 독도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어릴 때부터 즐거운 놀이로 자연스럽게 독도에 대해 알아가고 사랑하는 마음을 키운다면 우리 영토 독도를 지켜내는 것이 더 쉬워질 것이다. 유아들의 마음 속 깊은 곳에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사랑을 심어주는 것은 우리 유아 교사들의 몫임을 인식하고 이전보다 활발한 독도교육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 독도교육관련 유용한 사이트
• 경상북도 사이버 독도 http://www.dokdo.go.kr
• 디지털울릉문화대전 http://ulleung.grandculture.net
• 울릉군청 독도관리사무소 http://www.ulleung.go.kr
• 독도경비대 http://dokdo.gbpolice.go.kr


- 글 : 성은지 / 서울청파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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