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프롤로그
프롤로그서브메뉴1
프롤로그서브메뉴3
특별기획
교과정보
현장교육
해외교육
정책연구
글이 있는 교단
참여와 나눔
검색버튼
 
 
스토리텔링을 통한 수학활동
프로젝트형 과제 해결 프로그램으로 신나는 수학 수업 만들기
국어와 진로와의 만남
일반고등학교에서의 금융교육 운영




일반고등학교에서 경제 교과는 비인기 과목에 해당한다. 경제 교과가 비인기 과목이다 보니 금융교육 프로그램 역시 비중이 작다. 물론 2014년 개정 고등학교 사회교과서에서 금융 관련 내용이 강화되었고, 경제 교과서에서도 금융 단원이 포함되었지만 공교육 체제 내 금융교육이 활성화되지 못하였다. 또 사회 교사로서 교과서를 바탕으로 수업해보니 금융 관련 지식을 체험이 아닌 시험 대비용으로 배우는 학생들의 만족도가 낮았다. 또 경제 교과를 선택하지 않은 학생들은 고등학교 1학년 사회 수업 때를 제외하고는 금융 관련 지식을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알지 못한다. 이는 경제 선진국들이 금융교육을 강화하는 추세를 역행하는 것이며, 금융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민주시민에게 반드시 필요한 핵심 역량을 놓친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인문계 고등학교에서의 금융교육 활성화를 목표로 교육 프로그램 패키지를 운영하였다. 프로그램 운영 목표는 "일반고등학교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수업 혁신과 인성교육 운영 목표 모두 충족하자."는 것이다. 2015년은 첫 도전인 만큼 교사 1인이 소화할 수 있는 활동을 바탕으로 경제 교과 수업을 활용한 금융교육에 중점을 두되, 전교생 참여 프로그램과 경제 동아리 학생이 참여하는 심화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였다. 본고에서는 경제 교과 수업을 활용한 금융교육 사례를 다루었다.


2014년, 교과서에 실린 금융 지식을 강의식 수업으로 전달했을 때 학생들의 만족도가 낮았다는 점을 고려하여 학생 주도 수업, 협동을 바탕으로 한 참여 수업 형태로의 혁신을 시도하였다. 경제 교과서에 실린 금융 지식요소가 많았기 때문에 지식 전달수업에 그치지 않도록 거꾸로 교실 수업을 활용하였다.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 room)은 이러한 학교 교육의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체하고 미래사회의 교육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디딤돌이 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는 수업방식이라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거꾸로 교실은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교과지식과 내용을 교사가 사전 제작한 동영상을 통해 학생들이 수업 전에 미리 보고 오게 하고, 수업시간을 질의·응답이나 토론, 또래학습, 팀별 활동 등 학생 중심으로 바꿈으로써 교실수업을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의 변화를 시도한 것이다(Bergmann & Sams, 2012; Strayer, 2007). 이는 전통적인 교실수업의 중심이었던 교사의 강의가 동영상을 통해 교실 밖으로 이동함으로써 교실수업 구조가 전면적으로 변화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고등학교에서 적합한 금융교육 프로그램이 갖춰야 할 가장 큰 미덕은 진입장벽이 낮아야 한다는 것이다. 업무 담당 교사가 부담을 느끼지 않는 매뉴얼이 있어야 하고, 지원해주는 동료 교사가 있어야 하고, 학생들이 어렵거나 낯설다는 편견을 버릴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는, 체험 중심 활동이 진행되어야 한다. 한편 금융생활을 주제로 거꾸로 수업 및 역할극 수업을 할 때 교내 수업 연구 모임 교사들에게 수업을 지속적으로 공개하고 금융 관련 주제를 다루는 활동에 대한 성찰을 진행하였다.



가. 거꾸로 수업을 통한 금융교육

나. 차시별 금융교육 거꾸로 수업 활동


가. 모둠별 금융교육 역할극 활동 설계

나. 사진으로 보는 활동 내용

금융교육을 본격적으로 시도한 첫 해의 성과는 아직 성패를 말하기 이르다. 3개년 장기 운영, 통합 운영을 목표로 만들었기 때문에 평가하기에 부족한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면서 교사가 배우고 알아가는 것이 더 많았다.
처음에는 예산도, 관심을 보이는 동료 교사도 전혀 없었지만, 교육 기부와 수업 연구모임을 통해 학생과 동료 교사들의 관심과 응원을 모두 얻을 수 있었다. 교사 스스로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던 영역은 거꾸로 교실을 통한 금융수업과 모둠별 역할극 운영이었다.
수업 시간에 교사가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형태로 진행했을 때에는 학생들이 금융 지식을 어렵게 여겼다. 그러나 학생이 참여하고 스스로 내용을 구성하여 성취물을 만들어 내는 형태로 변형하자 학생들이 교사가 놀랄 정도로 재미있고 내용 완성도가 높은 시나리오와 역할극을 준비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이러한 활동을 수업 내용 및 평가와 연계했기 때문에 더 효율적이었다. 또 교사 1인이 부담을 온전히 지지 않고, 수업 연구 모임을 통해 동료 교사들과 함께했던 점 역시 성공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금융수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다음 연도에 함께 금융을 주제로 한 융합 수업 프로젝트를 운영하기로 한 것 역시 큰 성과이다. 일반 고등학교에서도 금융교육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


- 글 : 주우연 / 혜화여자고등학교 교사 -


83 자유학기제 과학 선택프로그램을 통한 진로의식 신장으로 신나고 행복한 학교생활 2016.04.12 2778
82 G-LOVE 프로젝트와 함께하는 세품이들의 성장 여행 2016.04.12 504
81 꿈바라기, 가온누리로 거듭나다 2016.04.12 613
80 특수학교의 중도-중복 장애학생 교육을 위한 '좋은 학습 동아리' 2016.04.12 624
79 스토리텔링을 통한 수학활동 2015.12.29 2858
78 프로젝트형 과제 해결 프로그램으로 신나는 수학 수업 만들기 2015.12.29 1533
77 국어와 진로와의 만남 2015.12.29 1189
76 일반고등학교에서의 금융교육 운영 2015.12.29 980
75 독도를 사랑하게 된 유아들의 이야기 2015.10.07 3196
74 ‘하나로-뉴스포츠 프로그램’으로 바른 인성 기르기 2015.10.07 2052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저작권정책 전체방문자수944394명 오늘방문자수184명
서울특별시 중구 소월길 113(회현동 1가 100-177) 우 100-873 대표전화 02-3111-210
지난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