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프롤로그
프롤로그서브메뉴1
프롤로그서브메뉴3
특별기획
교과정보
현장교육
해외교육
정책연구
글이 있는 교단
참여와 나눔
검색버튼
 
 
스토리텔링을 통한 수학활동
프로젝트형 과제 해결 프로그램으로 신나는 수학 수업 만들기
국어와 진로와의 만남
일반고등학교에서의 금융교육 운영





유치원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지내다 보면 많은 질문이 쏟아지는데 그런 질문들 속에 명확하게 대답하기 어려운 내용이거나 어떤 낱말의 뜻을 설명해야 하는 경우 교사는 여러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면서 이해를 시키곤 한다. 그 뜻을 정확하게 무엇이라고 설명하기는 어려우나 여러 가지 맥락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풀어서 이야기를 해주다 보면 유아들은 고개를 끄덕이며 이해했다는 표시를 한다. 그 이야기 속에서 낱말의 뜻을 이해하기가 더 쉽기 때문이며, '이야기'라는 것 자체가 유아들로 하여금 호기심을 갖고 집중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유치원 현장에서는 이미 이야기를 활용한 수업이 많이 이루어져왔다. 도서를 선정하여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문학적 접근이나 생활주제별 도서를 활용한 수업 등 동화나 이야기를 매개체로 하는 수업은 일반화되어 있다. 수학교육도 이처럼 이야기나 동화를 이용해 흥미 있게 전개하고 싶지만 적절한 이야기나 동화책을 찾는 일은 수월한 작업이 아니다. 수학은 다른 학문에 비해 위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수학 개념의 수준을 체계화한 후 쉽고 단순한 내용부터 시작하여 단계를 밟으며 기초를 다져 나가야 하는데 생활주제와 연관을 가지면서 원하는 수준의 수학적 개념을 단계적으로 담은 이야기는 매우 드물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야기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기승전결이 완벽한 문학적 작품이 아니라 수학활동의 도입으로서 간단한 이야기를 만들어 동화처럼 들려주고 제시한다면 유아들의 흥미는 높아질 것이고, 수학적 단계와 생활주제에도 연관되어 자연스럽게 생활 주제 속에서 통합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유아기의 수학은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접근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개념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탐구하는 과정 속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고 믿는다. 단순히 주사위 게임이나 숫자놀이 위주인 수학영역에서 벗어나 유아들이 이야기와 관련된 수학활동을 하고 자연스럽게 탐구하는 과정에 참여하며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한다.






【연관활동 1】 동물을 한 가지 준거로 분류하기
• 활동자료: 모둠활동지, 동물사진 자료 10개, 싸인펜, 풀
•활동방법: 각 모둠별로 분류기준을 정하여 나누어보고 함께 모여 발표한다. 다른 모둠은 어떤 증거로 나누었는지 이야기를 들으며 다양한 준거를 알아보고 비교해 본다.
• 모둠활동을 통해 구성원끼리 여러 의견을 제시하고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모둠활동 결과를 발표하는 동안 각 모둠별 분류기준이 다양하게 제시되어 수학적 사고를 넓힐 수 있는 활동이다.

【연관활동 2】 어떤 가게에 갔을까 생각하기
• 활동자료: 가게 그림종이, 싸인펜
• 활동방법: 10마리의 동물들이 또 어떤 물건을 파는 가게에 갔을까 생각해보고, 가게 그림 종이에 물건을 그림으로 그린다. 이야기의 뒷부분을 연결하여 후속 이야기를 만들고 친구들에게 들려준다.
• 어떤 물건을 파는 곳인지에 따라 그 물건을 살 수 있는 동물과 그 물건을 살 수 없는 동물로 나누어, 분류기준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연관활동 3 】 현장학습을 다녀와서 동물 분류하기
• 활동자료 : 현장학습에서 보았던 동물사진이 붙은 탁구공 10개, 탁구공을 세울 수 있는 판, 분류기준을 적어놓는 종이, 숫자가 적힌 카드
• 활동방법: 현장학습에서 보았던 동물들을 분류기준이 적힌 카드를 보며 나누어 보고, 10마리의 동물이 각각 몇 마리씩 나누어졌는지 수를 세고 숫자카드를 놓는다.
• 10마리의 동물을 두 군데로 나누어 보면서 10이라는 수가 5와 5, 3과 7 등으로 나누어지는 것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연관활동 1】 패턴으로 옷 꾸미기
• 활동자료: 각 모둠별로 사람모양의 종이, 모자모양 종이, 티셔츠모양 종이, 바지모양 종이, 양말모양 종이, 신발모양 종이, 싸인펜, 색연필, 풀
• 활동방법: 모둠구성원들이 모자, 티셔츠, 바지, 양말, 신발 모양의 종이를 나누어갖고 패턴으로 꾸며 사람모양 종이에 붙여 완성한다.
• 실제로 패턴은 사람들이 입는 옷이나 목걸이, 팔찌 등에서 자주 볼 수 있다. 패턴이 들어간 옷들을 관찰해보고, 다양한 패턴으로 무늬를 만들어보며 실생활에 적용해보는 기회도 가질 수 있다.

【연관활동 2 】 패턴으로 목걸이, 팔찌 만들기
• 활동자료: 다양한 색깔과 모양을 가진 구슬, 탄력 있는 낚싯줄
• 활동방법: 탄력 있는 낚싯줄을 이용하여 구슬을 꿰어 다양한 패턴을 만들어보고 직접 착용한다.
• 목걸이와 팔찌는 직접 착용할 수 있어 더욱 흥미 있어 하며, 패턴의 범위를 넓혀 다양한 종류(AB패턴, ABC패턴, ABB패턴)의 패턴을 만들어볼 수 있다.

【연관활동 3 】 패턴 만들기
• 활동자료: 다양한 종류의 구슬, 패턴 판
• 활동방법: 다양한 색깔과 크기, 모양의 구슬을 이용하여 패턴을 만든다.
• 구슬의 종류를 자주 바꿔주고, 작은 크기의 모형들도 함께 제시해 주면 흥미를 지속시킬 수 있다.


【연관활동 1】 이야기 속의 물건 무게 비교하기
• 활동자료: 큰 쌀자루, 작은 쌀자루, 솜이 들어있는 큰 보따리, 블록이 들어 있는 작은 보따리, 고구마와 마른 고추가 들어있는 같은 크기의 상자 2개
• 활동방법: 이야기에 등장하는 물건들을 실제로 준비하여 수학영역에 제시하고, 동화 내용을 생각하며 직접 물건들의 무게를 비교한다.
• 실제로 동화에 나온 물건들을 들어보고 직접 비교해보면서 크기에 따라 무게가 결정되어지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되고, 다양한 물건들의 무게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연관활동 2 】 교실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찾아 비교하기
• 활동자료: 교실의 여러 가지 물건들
• 활동방법: 각 모둠별로 모인 5명이 교실의 물건들을 한 개씩 가져와서 찾아 온 물건 중 가장 무거운 물건과 가장 가벼운 물건을 찾아본다.
• 무게를 직접 비교하는 기회를 통해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측정도구가 필요함을 알게 된다.
유아들은 무겁고 가볍다는 비교를 넘어 어느 물건이 가장 무겁고 가벼운지 비교하고 싶어 하고 이때 적절한 측정도구를 제시할 수 있다.

【연관활동 3 】 양팔저울을 이용하여 물건의 무게를 측정하고 비교하기
• 활동자료: 양팔저울, 다양한 물건, 바둑알
• 활동방법: 양팔저울을 이용하여 두 개의 물건 중 어느 것이 더 무겁고 가벼운지 측정하여보고, 물건의 개수가 늘어남에 따라 바둑알을 이용한 측정을 통해 무게의 정도를 비교해본다.
• 양팔저울은 2개의 물건을 비교하기에 적합한 측정도구이다. 물건의 개수가 많아졌을 때 양팔저울을 이용하여 측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토의해보고, 바둑알 이용과 같은 방법을 찾아볼 수 있다. 추후 더 정확한 측정을 위해 눈금저울이나, 전자저울, 체중계 같은 표준화된 도구들을 사용함을 알게 하는 것이 좋다.



수학교육에 대한 고민을 통해 스토리텔링 수학이라는 교수학습 방안을 찾을 수 있었고, 유아들은 이야기를 듣고 함께 풀어가며 다양한 연관활동을 통해 수학개념을 체계적으로 익히고 심화시킬 수 있었다. 유아들이 수학적 탐구과정에 흥미를 가지고 몰두하는 모습을 보며 수학이라는 학문도 즐겁게 놀이로 접근할 수 있음을 알게 된 기회였다.
수학교육에 모둠활동을 계획하여 다른 사람들과 토의하는 과정을 통해 알지 못하던 수학적 내용도 인식하게 되고, 유아들이 서로 도움을 받고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어 협동심도 키울 수 있었다. 각 모둠에서 나온 다양한 결과들을 살펴보며 문제해결에 대한 답이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음을 배웠고, 수학 또한 창의성을 발휘하여 새로운 답을 이끌어낼 수 있음도 알게 되었다.
스토리텔링 방법이 이미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만큼 유아교육에서도 효과적이고 의미 있는 교수학습 방안이 되길 바란다.

- 글 : 전선영 / 서울정곡초등학교병설유치원 교사 -


83 자유학기제 과학 선택프로그램을 통한 진로의식 신장으로 신나고 행복한 학교생활 2016.04.12 2995
82 G-LOVE 프로젝트와 함께하는 세품이들의 성장 여행 2016.04.12 562
81 꿈바라기, 가온누리로 거듭나다 2016.04.12 673
80 특수학교의 중도-중복 장애학생 교육을 위한 '좋은 학습 동아리' 2016.04.12 715
79 스토리텔링을 통한 수학활동 2015.12.29 3054
78 프로젝트형 과제 해결 프로그램으로 신나는 수학 수업 만들기 2015.12.29 1652
77 국어와 진로와의 만남 2015.12.29 1266
76 일반고등학교에서의 금융교육 운영 2015.12.29 1043
75 독도를 사랑하게 된 유아들의 이야기 2015.10.07 3329
74 ‘하나로-뉴스포츠 프로그램’으로 바른 인성 기르기 2015.10.07 2174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저작권정책 전체방문자수977849명 오늘방문자수20명
서울특별시 중구 소월길 113(회현동 1가 100-177) 우 100-873 대표전화 02-3111-210
지난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