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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연재 4]교육공무원 인사 실무 익히기
사회적 경제교육의 실제
학생참여형 안전교육으로 365일 행복한 송중 어린이
잣 향기 자연 속에서 배우는 소통과 배려




처음 국제안전학교라는 말을 들었을 때 "이건 뭐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양한 연구학교에 근무도 하고 여러 선생님들께 연구학교 주제를 많이 들어보았지만 국제안전학교는 정말 낯설었다.
국제안전학교는 도대체 무엇을 어떻게 운영하는 것인지 궁금하였지만 학생들의 손상예방을 위해 운영된다는 간단한 설명만 강북구청으로부터 듣고 2014년 9월부터 시작하게 되었다.
국제안전학교는 8가지 공인기준을 준수하여 학생 손상을 예방할 뿐 아니라 손상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학생손상 현황을 분석하고 이에 적절한 맞춤형 안전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생손상 없는 학교를 목표로 운영한다.
국제안전학교 인증을 위한 8가지 공인기준을 살펴보면, 국제안전학교 8대 공인기준


본교는 8가지 공인기준을 실천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교육, 홍보, 환경 3가지 주제로 축약하여 안전교육 클린업 트리오 프로젝트를 운영하였다.


학생손상 예방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학생손상 시스템 관리가 선행되어야 한다. 학생손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아주대학교 지역사회안전증진연구소는 학생손상관리시스템을 지원하고 있으며 학교에서 학생손상이 발생하면 시스템에 입력하여 관리하고 있다.


국제안전학교 인증을 위해서는 손상관리시스템을 활용한 분석을 통해 손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계획·실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손상이 현저히 감소하는 결과를 얻을 때 국제안전학교 인증을 받을 수 있다.
본교는 국제안전학교 운영으로 학생들의 의식 변화를 설문으로 확인하였으며, 1차 설문은 2014학년도 12월에 실시하였고 2차 설문 검사는 2015학년도 12월 동일한 검사지를 사용하여 실시할 예정이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그만큼 안전은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이는 지식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실천 중심 체험위주의 안전교육만이 그 해결책이라 여겨진다.
사고는 예고하고 찾아오지 않는다.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자생력을 키우는 안전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본교는 학생참여형 안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 스스로 손상을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노력하였다. 학기 초 신입생 교통안전교육을 시작으로 송중 안전체험의 날, 스스로 배우는 안전나라 체험여행, 서울시민안전체험관 체험학습 등 다양한 학생 참여형 안전교육을 추진하였다.



국제안전학교 운영을 위해서는 안전의식 함양은 우선적으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학생에게 필요한 안전물품의 제공은 물론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여 추진하게 되었다. 이색적인 행사로는 3월에 실시되는 안전선포식으로 안전선언문 낭독과 교장선생님께서 안전손수건을 학생의 목에 직접 매어주신다. 안전선언문의 내용은 크게 3가지 주제로 나누어 실천하였다.


스스로 큰 목소리로 외친 안전선언문과 서약서는 담임선생님께서 보관하며 1년간 안전생활지도에 활용하였다.
안전물품을 통한 홍보도 학생들의 안전의식을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었다. 안전티셔츠와 안전손수건은 현장체험학습 및 재난(지진)대피훈련에 활용되며 안전물품에 사용된 귀여운 안전캐릭터는 이미 학생들에게 좋은 반응과 함께 안전의식을 높이는 데 일조하고 있다.
또한, 홍보는 학생들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국제안전학교 통신문을 제작·배부하여 가정에서도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할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이를 가정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 학교와 가정의 연계 교육활동으로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학생안전은 학교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학생안전에 전력을 다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교는 강북구청, 강북경찰서, 강북소방서 및 학부모와 연계한 안전공동체 활동으로 학생안전을 지켜나가고 있다. 학기초 구성된 학부모 안전동아리는 서울안전체험한마당, 강북구 응급의료교육에 참가하여 학생안전 확보를 위한 준비 교육을 받았으며 안전체험의 날, 전통놀이 강습회 등 학생들이 참가하는 행사에 안전요원으로 활동하여 학생 손상예방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녹색어머니회는 강북경찰서와 연계한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통해 교통안전의 중요성을 학생들에게 널리 알리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교통안전 지킴이로서의 자발적인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이처럼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안전교육활동의 활성화는 학생안전 확보의 최우선 과제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학생안전을 위한 노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학생손상의 대부분은 체육시간, 점심시간을 포함한 휴식시간에 집중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단순히 지식 전달 위주의 안전교육으로는 효과를 거둘 수 없다. 학생의식을 변화시키는 노력, 학교생활규칙을 준수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를 때 비로소 학생손상이 줄어들 것이다.
이를 위해 본교에서는 학생참여형 안전교육, 안전의식 함양을 위한 홍보, 안전공동체 활동을 중심으로 국제안전학교 인증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학교현장에서는 많은 안전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뚜렷한 목적 없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그 효과가 반감되고 있다. 보다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위해서는 시기, 대상, 주제 등이 포함된 보다 구체적이고 치밀한 계획과 적극적인 추진이 동반되어야 안전교육이 더욱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국제안전학교라는 새로운 교육 사업을 운영하면서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 사업의 일반화를 통해 서울특별시 어린이들의 안전생활 실천은 물론 안전의식이 함양될 수 있는 교육활동이 되기를 기대한다.

- 글 : 정헌식 / 서울송중초등학교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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