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프롤로그
프롤로그서브메뉴1
프롤로그서브메뉴3
특별기획
교과정보
현장교육
해외교육
정책연구
글이 있는 교단
참여와 나눔
검색버튼
 
 
학교장의 민주적 의사결정 방식이 교사의 직무 몰입에 미치는 영향
초등돌봄교실 운영 실태 분석을 통한 발전적 개선방안
고등학교 보통교과 성취평가제 정착 방안



본 연구는 2014년 고등학교 1학년 대상 보통교과 성취평가제의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추출하여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마련함으로써 고등학교 성취평가제의 정착 방안을 찾는 데 목적을 두었다.


미래 사회는 인성과 창의력, 리더십, 특기, 봉사심 등 다양한 능력을 갖고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전문성을 키워 차별화된 인생을 살기 원하는 창의적·융합적 사고력을 가진 인재의 양성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한다. 이런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나눔과 배려의 덕목을 강조하고, 주어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그런 맥락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은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 인재를 미래의 인재상으로 내세우며 교육 내용, 교육환경, 교수·학습 방법 등의 개선을 도모하고 있다. 이런 교육과정의 변화, 학교 교수·학습방법과 교육환경의 변화도 평가제도의 뒷받침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성공에는 한계가 있다.
이런 맥락에서 2011년 12월 교육과학기술부는 성취평가제 도입을 핵심으로 하는 ‘중등학교 학사관리 선진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핵심 내용인 성취평가제는 기존의 9등급제 상대평가를 절대평가 방식의 성취평가제로 변경하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성취평가 제는 2012년에는 중학교 1학년과 특성화고등학교 1학년 전문교과부터 도입되었으며, 2014년에 고등학교 1학년 보통교과에 도입되기에 이르렀고, 2016년에는 고등학교 전 학년에서 보통교과 성취평가제가 시행될 예정이다.


가. 성취평가제에 대한 인식 실태 및 준비도
교과 담당 교사들의 66.8%는 성취평가제의 취지를 이해를 한다고 답하였으나, 12% 정도의 교사들은 모른다고 응답하였다. 하지만 현장의 교사들은 성취평가제 도입을 위한 교원 연수나 교육부의 홍보에 대해서 부족했다는 응답이 더 많았다. 이는 현장의 교사들이 성취평가제를 시행하면서 느끼는 어려움이 반영된 결과라고 보인다.


나. 성취수준 및 성취기준 기술 현황
학교의 교과별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을 마련하는 방법에 대한 설문 결과 ‘학교에 맞게 변형하여 사용’이 53.00%, ‘평가원 자료 그대로 사용’이 42.30%였다. 후자의 경우에 그 이유를 조사한 결과 ‘간편해서’(53.20%)와 ‘다른 방법을 몰라서’(27.90%)를 합한 결과가 81.1%에 달하는 것으로 보아 형식적으로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을 마련하였을 가능성이 있음을 드러냈다.



다. 분할점수 사용 현황
분할점수 사용 현황을 보면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는 46.70%이고, 고정 분할점수는 38.60%였다(잘 모른다가 14.60%임). 단위학교 분할점수를 사용하는 집단과 고정 분할점수를 사용하는 집단의 분할점수 선택 이유를 비교해 보면, 고정 분할점수를 선택한 경우에는 ‘간편해서’ 선택한 경우가 62.00%에 달하는 것으로 보아 이 경우엔 성취평가제에 대한 관심이 다소 부족함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각 교과에서 선택한 분할점수 도출 방법을 다음 학기에 다른 방법으로 변경하고 싶은 분들에게 그 이유를 조사한 결과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의 경우에는 ‘예상 정답률 추정의 어려움’을, 고정 분할점수의 경우에는 ‘학생들의 성취수준이 지나치게 낮게 나오는 점’ 등을 그 이유로 들었다.


라. 교수 · 학습 운영의 실태
성취평가제에 따른 교수·학습은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설계하며,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해야 하고, ‘학생들이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시도하며, 성취기준의 도달 정도를 수시로 점검하여 학생들이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여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도록 실시’해야 한다(교육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고등학교 보통교과 성취평가제 운영매뉴얼). 성취평가제에 따른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 운영의 실태를 살펴본 결과, 학교현장에서는 성취평가제에 따른 평가계획 및 학습지도계획 수립, 교수·학습 방법에서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분들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 평가계획 수립 및 평가의 실태
성취평가제의 평가 계획은 ① 교과별 평가계획에는 평가의 목적, 기본 방향, 종류, 방법, 내용, 시기 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고, ② 성취기준 도달정도를 측정하기에 적합한 수행평가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③ 수행평가 각 영역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단원이나 세부적인 주제, 성취기준을 제시해야 하고, ④ 성취기준 단위의 성취수준(상, 중, 하)을 참고하여 수행평가 채점기준을 작성해야 한다.
또한 평가에서는 ① 출제계획 수립 및 이원목적분류표 작성 시 평가 범위에 해당하는 성취기준을 선정해야 하고, ② 이원목적분류표 작성 시 각 문항에 해당하는 성취기준을 제시해야 하며, ③ 평가도구 제작 시 성취수준 기술을 토대로 성취정도를 변별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해야 하고, ④ 평가도구 제작 시 성취기준의 중요도 및 문항 난이도를 고려하여 문항 배점을 해야 하며, ⑤ 평가결과를 해석하여 학생들의 성취정도 및 성취수준별 이해도를 파악하여 교수·학습 개선에 활용해야 한다.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평가계획 및 평가 시행에서는 일선학교가 성취평가제를 안내하는 교육부의 매뉴얼을 대체로 잘 준수한 것으로 보였다.


바. 학교교육에 미치는 영향
성취평가제 시행으로 인한 학교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교육부는 학생의 진로선택권 강화, 다양한 교수·학습 전개, 협력 중심의 교실 문화 조성, 지식 전달 중심의 수업 문화 개선, 학생 성취도에 대한 피드백 강화, 대학 입시 제도의 변화 등을 예상 하였다. 이에 대한 일선 교사들의 생각은 아쉽게도 교육부의 예상과 다소 거리가 있었다.
위 6개 항목 대부분에서 일선교사들은 부정적으로 예상한다는 응답이 다수를 이루었다.
성취평가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는 이러한 부정적 견해를 극복하고 교사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는 정책이 필수적이라고 보인다.


가. 성취평가제 정착을 위한 과제
성취평가제의 정착을 위해 어떤 것이 필요한지에 대한 일선 교사들의 생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나. 성취평가제 정착을 위한 개선방안
첫째, 성취평가제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준비도 향상 대책이 필요하다. 성취평가제에 대한 교사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기 위한 지속적인 홍보 및 연수를 시행하고, 성취평가제 관련 학교별 업무 담당자 집중 연수를 통한 ‘단위학교 책임 시행제’ 등을 도입하며, 신학기 시작 이전에 성취평가제 시행을 위한 교과협의회를 활성화시키고, 성취평가제 시행 관련 업무 관련 제반 양식 및 업무 처리에 대한 상세한 매뉴얼 개발 및 보급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마련을 위한 연수와 교과 협의가 철저하게 시행되어야 한다. 교과별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기술에 대한 학교별 교과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필요하며,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마련을 위한 체계적인 교과협의회를 시행해야 한다.
셋째, 더욱 간편하고 합리적인 분할점수 설정 방법과 이를 위한 노력을 제고해야 한다.
학교 분할점수 도출을 위한 체계적 교과협의회를 실시하여 분할점수의 형식적 도출을 지양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넷째, 성취평가제에 기반을 둔 교수·학습 운영을 도모해야 한다. 교수·학습의 변화를 추진하는 연수, 장학 등을 강화하고, 교수·학습의 변화를 위한 단위학교 수업 혁신 운동이나 교사 학습동아리 운영을 장려해야 한다.
다섯째, 성취기준에 미달한 학생들에 대한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
여섯째, 학교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일선학교로부터 성취평가제를 통해 학교 교육의 질적 변화를 시도해보려는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 글 : 정상조 / 청량고등학교 교사


41 학생들의 진로희망을 중심으로 한 일반고 발전 방안 2016.04.12 2276
40 학교 내 대안교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실태분석 및 개선 방안 2016.04.12 606
39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 적용에 따른 초등학교 안전교육 실제 2016.04.12 1301
38 학교장의 민주적 의사결정 방식이 교사의 직무 몰입에 미치는 영향 2015.12.29 2736
37 초등돌봄교실 운영 실태 분석을 통한 발전적 개선방안 2015.12.29 1208
36 고등학교 보통교과 성취평가제 정착 방안 2015.12.29 1499
35 서울형자유학기제 탐색학기와 집중학기 운영실태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자유학기제 정착방안 2015.10.07 4150
34 홍콩 교육개혁을 주목하는 이유 2015.10.07 2239
33 학생들의 인성교육, '어디서',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2015.07.07 7449
32 4길(눈길, 손길, 말길, 발길)로 열어가는 마음길 2015.07.07 1700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저작권정책 전체방문자수977887명 오늘방문자수58명
서울특별시 중구 소월길 113(회현동 1가 100-177) 우 100-873 대표전화 02-3111-210
지난호 보기